공정무역이란

세계 무역시장의 발전은 많은 국가들의 경제성장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지만, 그 이익은 고르게 분배되지 않았습니다. 세계 무역시장은 소수의 글로벌기업들의 지배하에 움직이고 있으며, 일부 글로벌기업들은 더 많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생산자들에게 생산비용보다도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기를 강요합니다. 이로 인해 영세한 생산자와 노동자들은 낮은 임금과 노동착취 등의 문제로 더욱 어려움을 겪습니다.


공정무역은 세계무역시장에서 공정하지 못한 무역 관행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정의(Justice), 공정성(Equity), 지속가능한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은 공정무역 구조의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생계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정무역의 목표입니다.


공정무역 정의 

(FINE1) ,2001)

공정무역이란 대화와 투명성, 존중에 기초하여 국제무역에서 보다 공평하고 정의로운 관계를 추구하는 거래기반의 파트너십입니다. 

공정무역은 특히 경제발전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남반구 저개발국가의 생산자와 노동자들에게 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공정무역단체들은 저개발국 생산자를 지원하고, 공정무역을 홍보하며, 기존 국제무역의 문제들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공정무역단체 정의 

(The International Fair Trade Charter, 2018)

공정무역단체란 무역을 통해 빈곤과 불평등을 해결하려는 목표를 가진 모든 조직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생산자와 노동자를 고려한 거래 조건을 통해 공정무역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고 홍보합니다. 공정무역의 개념과 가치를 소개하고, 공정무역이 쉽게 인식되도록 노력하며, 공정무역을 옹호하는 활동 또한 공정무역단체가 하는 일입니다.


공정무역제품 정의


세계공정무역기구(World Fair Trade Organization)는 공정무역제품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제품이란 공식적으로 인증된 공정무역제품 수입업체, WFTO회원, IMS(국제감사기구) 생산자, 수입업자에 의해 개발 및 생산되는 모든 제품을 의미합니다."2)

1) FINE: 국제공정무역기구(FI), 세계공정무역기구(WFTO), 유럽월드숍네트워크(NEWS!), 유럽공정무역연합(EFTA)로 구성된 공정무역조직들의 연합 

2) 세계공정무역기구(WFTO). “1.4 Definitions."Fair Trade Standard 4.2(2019): 9-10.

공정무역의 순환구조

01 →

공정무역은 민주적 조직 협력으로 생산자들이 국제 무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줘 더 나은 교역 조건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02 → 

공정무역단제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한다.

03 →

공정무역은 소비자가 공정무역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공정무역제품은 공급망의 반대쪽 끝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거래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스스로 시민으로서의 목소리를 강화해 공정무역제품이 늘 수 있도록 한다. 

04 →

공정무역제품의 상업적 성공을 증명함으로써 점차 시장은 성장하고, 이는 생산자와 그 사업 파트너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한다.

공정무역헌장

공정무역헌장(Fair Trade Charter)은 사람과 지구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추구하는 공통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공정무역에 대한 국제적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새롭게 발표된 공정무역헌장은 지속가능한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목표를 향한 공정무역운동의 공통된 비전과 가치를 제시합니다. 또한 심화된 불평등, 빈곤, 생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경제를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와 무역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한국공정무역협의회는 공정무역헌장을 지지하며, 전세계 공정무역단체들과 공통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공정무역협의회 (Korea Fair Trade Organization)

주소 : 우 04321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293, 4층 21호 

전화번호 : 070-7516-4772  

이메일 : fairtradeday@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104-82-12478  ㅣ  공동대표: 이미영,윤하나 ㅣ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21-서울은평-2055 호

Copyright © 2017 KFTO. All Rights Reserved. 

(사)한국공정무역협의회는 세계공정무역기구 WFTO(World Fair Trade Organization) 회원입니다.